시애틀 페이스북 아마존 인터뷰 후기

올 해 들어 미국 내 테크 대기업 두 군데에서 인터뷰 할 기회가 있었습니다.  바로 페이스북과 아마존이었는데 공교롭게도 두 군데 다 시애틀 출신 인터뷰어들이 들어왔네요.  나름대로 느낀 바를 간단하게 정리해 봅니다.

페이스북 ML 팀

올 해 3월 경, 시애틀 머신러닝 팀 리쿠르터에게 연락을 받고 온사이트 인터뷰까지 진행했습니다.  전화 인터뷰는 45분 동안 leetcode 중간 레벨 문제로 진행되었습니다.  처음 보는 문제라 무지 헤맸는데 끝까지 포기하지 않은 덕분에 통과할 수 있었습니다.  배운 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힘들다는 생각이 들어도 절대 포기해선 안된다.
  2. 라이브 코딩 세션에 컴파일/실행을 돌리진 않는다: Syntax 중요하다, 그러나 목숨 걸 필요는 없다.  문제 해결의 키를 보여주는 게 중요하다.
  3. 문제 해결 능력?  많은 문제를 접해보는 게 지름길.

온사이트 인터뷰에는 20명 이상의 사람들이 와 있었습니다.  이 많은 사람들이 다 어디서 인터뷰를 진행하지?? 싶었습니다.  오피스 시설, 특히 점심식사와 화장실 일회용 치솔 비치는 인상적이었습니다.  1회의 디자인 문제, 1회의 머신러닝 문제, 1회의 behavioral, 4회의 코딩 문제를 거쳤습니다.  배운 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통과할 가능성이 높다 싶었지만 결과는 no hire.  감은 믿을 게 못된다.  아님 정확한 감에도 실력이 필요한 것일수도.
  2. 인터뷰 후기를 바탕으로 머신러닝 문제 준비를 상대적으로 소홀히 했다.  후기는 참고로만…
  3. 점심시간 말고 중간에 쉬는 시간을 주지 않고 세션이 이어진다.  이 방식은 정말 적응이 안된다.  적극적으로 화장실이라도 방문해야 했다.
  4. 힘들다는 생각이 들어도 절대 포기해선 안된다.

결과는 좋지 않았지만 좋은 경험이었습니다.  잘 준비하면 또 기회가 있겠죠.

아마존 하이어링 이벤트

아이들 여름 방학이 시작될 무렵 아마존 리쿠르터로부터 디트로이트에서 열리는 하이어링 이벤트 안내를 받았습니다.  참가하겠다고 답했고, 이것으로 여름 방학/휴가는 모두 날아갔습니다.

컴퓨터를 상대하는 1시간 30분 간의 코딩 테스트를 수행 했습니다.  leetcode 기초/중간 각각 한 문제 씩 풀었습니다.

  1. 흠… 구글링 하면 대부분의 개발자가 풀 수 있는 거 아닌가?
  2. 문제를 꼬아뒀으니 복붙은 어쨋거나 불가.
  3. 사람을 상대하지 않는 테스트는 컴파일 되고 정답을 도출하는 프로그램을 만들어야 한다.

디트로이트 아마존 오피스에는 동부 각지에서 모인 10명의 인터뷰어들이 함께 했습니다.  흠 캐나다인은 저 혼자.  1회의 디자인 문제, 3회의 코딩 문제를 거쳤습니다.  모든 인터뷰어가 리더쉽 원칙에 관한 질문을 중복도 해 가며 마구 물어봅니다.  넓디 넓은 회의실, 컴퓨터와 화이트보드를 동시에 사용할 수 있는 테스트 방식이 마음에 들었습니다.

  1. 컴퓨터, 화이트보드 둘 중 고르라면 무조건 전자.  필요할 때 화이트보드 사용한다고 뭐라 안한다.
  2. 평소 직장에서 어떤 상황을 맞딱드린다면, 따로 정리해 둬서 behavioral 문제 답으로 준비할 필요가 있다.
  3. 통과할 가능성이 낮다 싶었지만 결과는 hire.  역시 감은 믿을 게 못된다.
  4. 하이어링 이벤트가 합격 가능성이 높은 것일까?
  5. 인터뷰어의 프로젝트에 관심을 갖고 시간이 모자랄 정도로 질문을 해 댄게 플러스였을지도…

기왕 인터뷰를 치르게 된다면 힘들다는 생각이 들어도 절대 포기해선 안되겠습니다.  나와 비슷한 일을 하는 사람과 같이(?) 문제를 해결해 보는 것, 그들이 수행하는 프로젝트에 대해 얘기를 나누는 것 자체로도 즐겨 볼만한 좋은 일이라 생각합니다.

마치며

정형화 된 이런 인터뷰 방식 하에서는 창의적인 사람보다 준비를 많이 한 사람이 돋보일 수 밖에 없을 것 같습니다.  물론 테크회사에서 일하는 모든 개발자들이 창의적일 필요는 없겠지만, 뭔가 아쉬운 인상이 드는 건 어쩔 수 없네요.  반대로 생각해 보면, 평소 준비를 게을리 하지 않는 개발자에게는 항상 좋은 기회가 있다는 뜻이기도 하겠죠.  다른 상황들이 호의적이지 않다고 해도 말이죠.



댓글 남기기